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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시제도 분석을 통한 학교생활기록부의 중요성

  • AD 인강도사
  • 조회 11913
  • 2015.03.17 11:15

1. 현재 대입전형의 방향


- 2014학년도부터 꾸준히 학생부교과전형과 학생부종합전형은 과거 수시의 대표적인 논술전형보다

훨씬 압도적인 비율로 학생을 선발함.



- 전국 4년제 대학(국공립 포함)과 서울 상위권 15개 대학에서 진행하는 수시전형 중

학생부교과전형, 학생부종합전형, 논술전형 비교한 표.


- 전국 4년제 대학에서는 학생부교과전형이 38.4% 로 가장 높게 나타남.

- 서울 상위권 15개 대학에서는 학생부종합전형이 27.9%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함.

- 서울 상위권 15개 대학에서는 전국 4년제 대학보다 논술고사도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만

학생부 종합전형의 중요성은 점점 더 높아질 전망.


- 2016학년도에는 학생부교과전형 14만 181명, 학생부종합전형 6만 7631명, 논술시험 1만 5349명 선발.

: 전국 4년제 대학에서는 학생부교과전형을 중심으로 선발하기 때문에 수치상으로 높게 나타났으나

서울 상위권 15개 대학에서는 학생부종합전형을 더 비중있게 다루고 있어 간과하면 안될 것.


▷ 학생부교과전형과 학생부종합전형

- 학생부교과전형 : 학생부 교과 100% 반영하는 전형.

비교과 영역은 상대적으로 비중이 낮으며, 봉사활동과 출결을 부수적으로 반영.

- 학생부종합전형 : 비교과 영역에 중심을 두고 선발하는 전형.

학생이 어떠한 활동을 주로 해왔는지, 어떤 공부와 어떤 진로를 위해 집중했는지 평가.



2. 고입과 대입의 유사성


- 대학입시전형과 유사하게 특목고 입시 전형이 진행됨.


- 학생부종합전형을 비롯한 대학 입시 전형은

학생부, 자기소개서 및 제반 서류로 1단계 평가 → 2단계 면접

- 외고/국제고를 비롯한 특목고 입시 전형은

내신으로 1단계 평가 → 학생부와 자기소개서 및 제반 서류를 바탕으로 2단계 서류평가과 면접


- 고입과 대입이 별개의 것이 아니라 하나의 흐름이라 판단할 수 있음.

- 대학교 입시를 따라서 특목고 입시도 변화하는 것을 알 수 있음.


즉, 장기적인 플랜을 구상하는데 있어 학생부 관리는 필수적인 부분.



3. 절대평가제 전환으로 인한 성적과 서류간의 비중


- 외대부고 입학담당관 曰

" 중학교에 따라 시험이 너무 쉽기도 너무 어렵기도 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A가 89.5점부터 100점까지 분포한다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저희가 구분할 수 있는 방법은 유감스럽게도 없습니다."


" 1, 2, 3학년 모두 반영하고, 많은 과목을 반영할 확률 100% 입니다. (음미체 제외)

기술가정 등의 암기과목은 급간 간의 합격한 아이들을 가려내기 위해 쓰지만

국영수사과를 가장 많이 반영하고, 암기과목때문에 피해보는 일은 줄일 것입니다.

국영수사과에서 B라면 1학년 것은 영향력이 낮지만, 2, 3학년 것은 불리합니다.

합격생은 중학 내신 5% 이내의 학생들이 대부분입니다.

90점 살짝살짝 넘겨놓고 All A라고 지원하지 말아주시기 바랍니다" 라고 언급함.


- 내신성적을 모른다고 해서 우수하지 않은 학생이 선발되는 일을 극히 꺼리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음.

즉, 절대평가제인 내신으로 성적을 명확히 알기 어렵지만, 다른 방책으로 학생의 학업우수성을 증명하여 알아내려 하고 있음.


- 내신으로 알아내기 어려운 부분은 다른 서류를 통해 알아낼 수 밖에 없고,

그 서류는 자기소개서와 학생부가 되는 것이 마땅합니다.

- 주관적인 판단과 느낀점, 변화, 학생의 장기적인 목표와 잠재성을 보는 자기소개서 외에

학생이 실제로 자신의 목표를 위해 준비해왔던 과정을 확인할 수 있는 학생부가 중요한 판단요소.


- 내신은 앞으로 기본적인 진학 자격요건을 충족시키기 위해 모두가 노력했고 노력하는 필수조건으로 작용.

→ 이 필수조건을 충족한 많은 학생들 중 우수한 학생을 판별하는 것은 자기소개서와 학생부.



4. 자기소개서의 근거와 보완책인 학생부


- 자기소개서 : 자신의 학업적 우수성과 인성적인 결함이 없음을 강조하며, 지원학교에서의 적응력과 잠재력을 어필하는

매우 주관적인 서류

- 학생부 : 자기소개서의 진위를 밝히고 객관적인 활동 내용과 지표를 확인할 수 있는 서류.


- 교과성적의 변별력이 낮아지고 학생의 우수함을 증명할 방법으로서의 효력을 잃은 교과보다는

학생의 인성평가의 강조에 따라 잠재력을 파악할 수 있는 활동 내용이 당락을 좌우할 이라고 판단.

- 중앙대 입학사정관 " 단순히 어떤 활동을 했다고 그 성과를 이야기하는 것보다는

과정이라던지 그것을 하게 된 동기 등을 이야기해주면 좋을 것 같다.'


- 다양한 교과탐구활동과 심화활동, 그리고 진로활동과 자신의 부가적인 역량을 키울 수 있는 활동

이를 효과적으로 학생부에 기입하는 노하우가 필요.

-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에 부정적이지 않은 내용이 들어갔다고 해서 만족할 것이 아니라

그 부분에 기입이 가능한 범위 안에서 자신이 해왔던 활동을 녹여내는 것이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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