③ 봉사활동
봉사활동은 면접에서도 인성영역에 대한 단골 질문일 정도로 생활기록부 내에서도 유의미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량적인 부분 보다는 정성적인 부분을 신경써야 합니다.
단순히 많은 시간 보다는 꾸준함과 활동 분야에 관해 고려해야 할 것 같습니다.
봉사활동은 활동내역이나 활동량, 활동주기 등 단순히 인성적인 부분을 판단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하생의 성실함과 꾸준함까지 판단할 수 있는 영역입니다.
또한 봉사활동은 봉사활동 내역실적란에 별도로 포함이 되어 있어서
1학년부터 3학년까지 해왔던 봉사활동의 내역이 모두 기록되어 있습니다.
학교에서 실시하는 부분이라면 크게 고려할 필요는 없겠지만 외부에서 실시한 봉사활동을 했을 경우,
봉사활동인증서를 발급 받을 수 있는 단체인지를 확인하고, 이 봉사활동이 학교에서 인정해주는지도 미리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봉사활동은 꾸준함의 일면에서 대입에서도 반영할 수 있습니다.
중학생 때 부터 같은 활동을 꾸준히 해오거나 다양한 봉사활동을 통해 자신의 인성적인 부분을 키워왔다는 증거물,
즉 포트폴리오나 봉사활동기록집 같은 것을 만들어서 자신의 감상과 사진 등이 첨부된
봉사활동 보고서를 만드는 것도 장기적으로 좋은 방법입니다.
이와 같이 봉사활동은 입시 전형 중에 있어서 배점을 받는 항목은 아니지만,
자신이 표현하고자 하는 강점이나 꿈 등을 구체적으로 증명하고 하나의 이야기로 매끄럽게 연결시켜줄 수 부분입니다.
반드시는 아니지만, 꾸준함이나 진로 관련성 등을 고려해 봉사활동을 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③ 진로활동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는 과정과 장래희망을 위한 진로 계획, 그리고 실제로 활동한 내용 모두 기록이 되는 영역입니다.
학교에서 개인 별로 진로희망에 맞춰 지도를 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기 때문에 다른 영역처럼 풍부한 활동을 하기는 어렵지만,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를 찾아가는 과정이 보일 수 있는 공간입니다.
학생생활기록부의 진로활동과 봉사활동, 동아리활동 등이 연계가 되면 더 좋을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각종 대회나 검사, 체험활동이나 대회에 진로 탐색을 주제로 참여한 부분이 모두 드러납니다.
그 중에서도 포트폴리오 제작을 하는 등 자신의 진로탐색 활동을 구체적으로 계획을 수립하여
스스로 결과물을 도출해 내는 경우 역시 유의미한 활동이겠습니다.
또한 요즘 학교에서 직업을 가진 부모님을 초대해 직업진로강연을 여는 경우도 종종 있기 때문에
이러한 방향에서 학교에 부모님들의 재능 기부 등을 통해 생활기록부의 진로활동 영역을 보다 더 풍부한 경험으로 채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