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거까지 진로희망사항은 단순하게 자신의 특기 또는 흥미, 진로 직업을 적는 공간으로서
일반적으로 자신이 무엇을 하고 싶은가, 부모님과는 의견이 대체로 일치하는가를 중심으로
혹은 자기소개서와 진로와 부합하는가, 지원한 학교 특성에 부합하는가를 살펴보는 공간이었음.
- 하지만 이제 중학교 1학년부터 희망 사유를 기입하게 되면서
보다 전략적으로 자신의 꿈을 한번 더 구체적으로 서술할 수 있는 기회.
제 11조 (진로희망사항) |
학기 중에 진로지도를 실시하여 파악한 학생의 특기 또는 흥미, 학생과 학부모의 진로 희망, 학생의 희망 사유를 입력한다. |
- 다양화 · 고도화 · 전문화 되고 있는 직업 종류에 대해 인지하고, 이를 구체적으로 계획하여 기록.
- 자신의 특성(적성, 인성, 지능 등)을 이해하고, 주위의 환경을 충분히 고려해 자신의 능력에 맞는 직업을 구체적으로 탐색.
→ 교육부의 최근 발표 '학생생활기록부 기재요령' 에서는 진로희망사항에 관한 해설에
"인간의 희망과 꿈이 성장 과정에 따라 변하고" 라는 어구를 삽입하고 있음.
즉, 학년별로 직업명의 변화는 크게 문제가 될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인지.
다만 직업의 변화에 일관성이 없거나, 희망 사유에서 그 부분이 보완이 되지 않는다면
체계적으로 자신의 진로를 탐색한 과정을 기반으로 뚜렷한 길을 가지고 있는 학생에 비해
자신의 잠재력이나 목표에 대한 구체적인 행동과 열의, 진로계획의 체계성을 표현하기 어려움.
따라서 진로탐색에 소홀했다거나 성의가 없다고 판단되지 않도록 진지한 진로고민을 바탕으로 작성해야함.
▷ 특기나 흥미는 특정 사물의 명칭을 그대로 입력하거나 포괄적 개념의 용어로 입력하지 않고 |
구체적인 용어나 구체적 행동과 관련된 용어로 입력한다. |
- 특기나 흥미는 자신의 취미나 관심분야를 언급하는 것 외에도 과목이나 학업관련 특기나 흥미 기입 가능.
: 다만, 특기/흥미 부분에 수학, 과학이라고 작성하였으나 실제 교과성적에서 우수성이 드러나지 않는다면,
진로희망사항 뿐만이 아니라 학생부에 대한 신뢰도가 하락할 수 있음.
- 운동이라는 포괄적인 개념보다는 야구 혹은 축구라는 구체적인 용어를 입력하거나
컴퓨터보다는 컴퓨터 조립 혹은 컴퓨터 프로그래밍 등의 구체적인 행동에 관련한 용어를 입력하라고 안내.
→ 자신의 진로와 관련한 사항을 구체적으로 입력하는 것이 좋음.
진로직업이 가져야 할 자질이나 그들이 하는 실제적인 활동을 엮어 자신의 꿈과 특기/흥미를 연관지어 작성.
▷ 희망사유는 학생의 희망직업에 대한 진로선택 동기, 이유, 계기 등을 입력한다. |
- 이 부분이 새로 적용된 항목이며, 자유롭게 자신이 꿈을 갖게 된 동기나 과정, 활동 등을 서술하여 강조할 수 있음.
▷ 희망사유의 사례 및 전략적 서술 분석
- OOO교육청에서 실시하는 '찾아가는 과학체험교실' 활동을 다녀온 후 과학에 대한 자신의 흥미를 확인하고 자신이 알고 있는 것에 대해 가르치는 즐거움을 깨달아 과학교사에 대한 꿈을 갖게 됨. |
→ 과학과 관련된 활동을 언급 / 과학교사의 자질 요소와 연관 |
- 평소 자연현상에 대해 호기심이 많아 궁금한 사항을 기록하는 노트를 작성하고 있으며, 상대성 이론과 양자역학과 관련된 '블랙홀 전쟁'이라는 책을 읽으면서 블랙홀에 관심이 커져 천체물리학자가 되고자 희망함. |
→ 자기주도학습법으로 자연현상에 대해 궁금한 것을 기록하는 노트를 작성하고 있다고 언급 / |
진로와 관련된 독서활동 언급 |
- 스포츠 분야, 특히 축구에 흥미가 많아 전 세계의 다양한 프로리그와 선수명, 각 선수의 포지션, 스포츠 매니지먼트, 마케팅 등에 대한 각종 정보를 여러 매체를 통해 수집하고 정리하는 열정이 뛰어남. 스포츠 관련 전문 지식 및 국제적인 스포츠 경영감각을 익힐 수 있는 스포츠 에이전트를 희망함. |
→ 진로에 대한 열의와 구체적인 탐색 과정을 잘 표현 |
- 수학영재반 등 다양한 수학 관련 활동을 통해 자신이 지닌 수학적 재능을 알게 되었고, 수학적인 논리성과 문제해결 과정에 대한 매력을 느껴 수학교사에 대한 꿈을 갖게 됨. |
→ 영재반 활동 언급 |
- 광고 관련 전시회를 통해 광고가 단순히 상품판매의 목적뿐만 아니라 또 하나의 창조 작업임을 인식하고 광고디렉터가 되기위해 관련 도서는 물론 전문가 인터뷰 영상 등을 찾아보며 좀 더 구체적인 탐색과 노력을 하고 있음. |
→ 진로와 관련있는 전시회(창의적 체험활동 중 자율활동)를 언급, |
이를 통해 진로방향이 세워졌으며, 이에 대한 도서와 영상을 통한 진로탐색 과정을 드러냄 |
- 평소 경찰이 되어 사회정의를 실현하는 생각을 갖고 있다가 OO관련 명사초청특강을 들은 후 자신이 사회정의에 앞장 서면서도 사회적 약자에 대한 애정을 갖고 있음을 깨닫게 됨. 이 후 실제 법 적용 사례에 대해 조사하는 과정에서 인권변호사라는 직업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됨. |
→ 경찰에서 인권변호사라는 진로 변화에 대해 자연스럽고 연계성있는 변화과정을 설명 |
- 평소 동물을 좋아하여 동물 보호 센터에서 봉사활동을 하면서 인간으로 인한 동물 피해의 실상을 직접 체험하고, 인간과 동물과의 교감에 대하여 관심을 갖고 동물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수의사라는 직업을 희망하여 관련학과 진학을 위해 준비하고 있음. |
→ 수의사라는 꿈에 맞는 봉사활동을 언급 / 진학계획도 진로에 맞춰 구체적으로 탐구한 것이 드러남 |
- 진로 희망사항은 다음 학년도에 정정사항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한다는 안내가 있는만큼
중학교 1, 2학년 때의 진로희망사항을 3학년 때 급히 수정하기 어려움.
따라서 처음 작성할 때 단순히 빠짐없이 채우는 것 외에도
위의 사례들과 같이 자신이 해왔던 활동 중 진로와 연관지어 설명지을 수 있는 부분을 선택하여
꾸준한 탐색을 통해 진정성있게 자신의 진로를 고심하여 정하고 있는 중이라는 모습을 보일 수 있도록 해야 함.